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쉬르 언어학 1: 연구 방법(공시언어학, 통시언어학)

반응형

스위스의 언어학자인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쉬르가 펼친 언어학 이론은 후대에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의 창발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오늘은 연구 방법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관

소쉬르의 언어 연구는 인도유럽언어 비교언어학 연구 시기와 구조주의 언어학 연구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교언어학 연구 시기를 지나면서 소쉬르는 언어 연구를 역사적 측면에 국한시키는 젊은이문법학파 이론에 대하여 근본적인 회의를 느끼고, 인간 언어 그 자체를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 한정하지 않는 한,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할 수 없다고 여겼습니다. 이는 인간 언어의 본질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고, 관점에 앞서서 대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점이 대상을 설정한다는 전제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연구 방법: 통시적 연구와 공시적 연구

소쉬르는 공시적 연구와 통시적 연구 방법을 구별하였습니다. 특히, 공시적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공시언어학은 공존하며 체계를 이루는 요소 간의 논리적, 심리적 관계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통시언어학은 차례차례로 일어나는 계기적인 요소, 시간적으로 서로 대치되지만 체계를 이루지 않는 요소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공시적 연구에서는 체계라는 개념이 결정적인 전제 조건이며, 공시적 접근에 의해서만 언어의 체계가 밝혀집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공시언어학/정태언어학

이 관점에서 언어는 시간, 공간, 사회와 같은 세 가지 조건이 일정해야 합니다. 이 세 조건에 의해서 제약된 언어는 음운, 문법, 어휘에서 일정한 체계가 형성됩니다. 즉, 공시언어학은 시간, 공간, 사회라는 조건에 따라 제약된 일정한 언어 체계를 정지된 상태로서 연구 대상을 삼는 언어학입니다. 언어의 정태적 연구라고 함은 공존하고 체계를 형성하는 여러 언어 요소를 연결하는 논리적, 심리적 관계를 동일한 집단의식이 지각하는 대로 다루는 방식이며, 시기는 현대에만 국한되지 않고 과거의 특정 시기도 가능합니다. 고로 정지된 상태이기만 하면 됩니다.

통시언어학/진화언어학

통시언어학은 말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해 내려가는 모습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한 언어가 변화해 가는 모습을 연구하는 언어사, 여러 언어의 친근 관계를 고증하고 친근어의 공통조어를 재구하는 비교언어학 등이 이러한 연구 방법을 사용합니다. 비교언어학은 회고적 방법으로, 역사언어학은 전망적 방법으로 연구합니다.

 

 

 

소쉬르에 따르면 한 언어를 다른 언어와 비교하고, 또는 계기되는 여러 시대에 걸쳐 언어가 변천하는 모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언어의, 또는 각 시대의 언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한 언어의 한 특정 시기의 상태를 연구하는 것은 그 역사적 연구와 동등하거나 더 중요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언어학의 연구 방법 두 가지와 소쉬르가 강조한 연구 방법이 공시언어학이라는 것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소쉬르의 연구 대상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