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쉬르 언어학 3: 기호로서의 언어(시니피에, 시니피앙, 기표, 기의, 청각영상, 개념)

반응형

소쉬르는 언어를 기호의 한 종류로 보았습니다. 그만큼 기호에 대한 통찰 또한 뛰어나 기호학의 새 지평을 연 인물이 바로 소쉬르인데요, 소쉬르는 기호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기호학 속의 언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함께 보시겠습니다.

 

소쉬르의 기호

소쉬르 이전의 전통적인 기호 개념은 기호를 사물과 명칭을 이어주는 매개체로 정의했습니다. 이는 기호 이전에 대상이 존재한다는 전제 하에 가능한 발상으로, 이러한 사고 안에서 기호는 그저 이전에 존재하는 대상들에 이름을 붙이는 것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소쉬르에 따르면 개념이나 대상은 그것을 언어화하기 전까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기호 표현과 기호 내용은 그 두 개를 결합시키는 의미 작용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때 결합되는 것은 사물과 명칭이 아니라 바로 개념과 청각영상입니다. 해당 용어에 대해서는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언어기호

기호는 일정한 내면적인 내용과 외면적인 형식을 가집니다. 소쉬르는 언어 또한 기호로서 실체 대상인 뜻과 그것의 표현인 말소리로 구분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기호는 기표(표현)와 기의(뜻)의 결합이며, 그 관계는 자의적입니다. 다만 사물과 그 명칭이 아니라 개념과 청각영상으로 정의됩니다.

시니피앙 sinifiant

시니피앙은 언어의 형식, 소리로 기표입니다. 시니피앙은 청각영상(청각이미지)으로써 심리적인 소리와 모양입니다. 언어 사용자가 언어 표현에 대해 생각할 때 실제로 소리 내어 말하지 않아도 마음속에 떠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청각영상은 순수하게 물질적인 소리가 아니라 그 소리의 정신적 각인, 흔적입니다.

시니피에 sinifié 

시니피에는 언어의 내용, 뜻으로 기의입니다. 시니피에는 사물 자체가 아니라 개념입니다. 우리는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나이라, 어떠한 추상적 이미지 또는 개념에 이름을 붙이고, 그 개념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사물을 그 이름으로 부릅니다.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관계는 자의적입니다. 언어기호의 시니피에와 시니피앙 사이에는 아무런 필연적인 관계가 없고, 언어 기호는 자의적이지만 사회적인 기호여서 개인이 마음대로 바꿀 수 없습니다.

 

 

 

이전의 글들과 위의 내용을 종합해 보았을 때, 소쉬르에 의하면 언어는 가장 발달한 자의적 기호 체계로, 대표적인 기호 체계입니다. 언어학자의 임무는 무엇 때문에 언어가 기호학적 현상의 총체 속에서 하나의 특수한 체계를 이루게 되는가를 정의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언어 기호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음으로써 의미를 생성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